놀이동산에 꼭 하나씩 있는 바이킹! 바이킹은 양쪽으로 왔다갔다 배가 이동하는 놀이기구죠? 바이킹의 모습을 떠올리며 바이킹 배가 양쪽으로 움직이도록 코딩해봅시다.
현재 바이킹의 배는 위 그림과 같이 바이킹 틀과 연결되는 가장 윗쪽이 기준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. 가장 윗쪽을 기준점으로 설정해야 배를 회전했을 때 기준점을 중심으로 배가 오고갈 수 있기 때문이죠. 또한, 위 그림은 현재 90도를 바라보도록 설정되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.
바이킹이 움직이는 모습을 처음부터 완벽히 구현하는 건 꽤 난이도가 높습니다. 그러니 다음과 같이 가장 쉬운 움직임부터 단계적으로 움직임을 업그레이드해봅시다.
- [1단계] , 블록을 이용하여 양 옆을 반복하여 움직이기
- [2단계] 배가 움직이는 횟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회전 각도가 커지도록 코드 수정하기
- [3단계] 배가 0도에서 180도 사이에서만 움직이도록 코드 수정하기
- [4단계] 배가 0도 또는 180도까지 올라간 다음 회전 각도가 서서히 줄어 다시 처음 상태, 90도 방향으로 돌아오도록 코드 수정하기
[TIP] 초등, 중등 과정의 학습 수준으로는 바이킹이 움직이는 모양을 완벽하게 따라할 수 없습니다. 만약, 바이킹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모습을 꼭 구현해보고 싶다면 아래 코드 그림을 직접 조립해보세요! sin은 삼각함수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.